안녕하세요, 오늘은 민들레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민들레
민들레는 극화과에 속하는 식물로 4월경에 노란색 또는 흰색 꽃이 피고 안질방이 또는 보개초라고도 불립니다. 노란 민들레는 서양에서 유래하고 흰 민들레도 있지만 희소하고 고대부터 동서양에서 100여종이 사용되었습니다. 한국에서 볼 수 있는 민들레는 보통 서양 민들레이지만 토종 민들레와 흰 민들레가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민들레는 동양과 서양에서 오랫동안 약초로 사용되어 왔다고 합니다. 민들레 잎은 식용으로 뿌리는 약용으로 쓰며, 염증과 피부 질환을 효과적으로 개선하고 간 기능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민들레는 샐러드와 야채의 반찬으로 먹으며 줄기에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있어 소화에 좋고 소량으로도 포만감이 있어 다이어트와 변비에 아주 효과적입니다.
민들레 효능
간 건강
민들레 효능 첫번째는 간 건강입니다. 민들레에 함유된 콜린과 실리마린은 간 해독과 간 세포 재생을 돕습니다. 콜린은 지방간 형성을 방지하고 담즙 분비를 촉진하여 간경변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콜린은 민들레 뿌리에서 높다고 하며, 민들레에 함유된 타우린은 간암 세포를 억제하는 데 도움을 주어 간을 강화하고 간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민들레에는 간에 좋은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숙취해소에도 효과적입니다.
기관지 보호
민들레 효능 두번째는 기관지 보호입니다. 민들레는기관지의 점막을 보호하고 기관지 염증 완화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천식 치료와 잦은 기침 증상 완화에도 탁월하기 때문에 민들레를 차로 자주 마시면 기관지가 약한 사람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염증 완화
민들레 효능 세번째는 염증 완화입니다. 민들레에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합니다. 베타카로틴은 신체의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세포 산화 및 손상을 방지하는 항산화제입니다. 때문에 염증성 질환의 완화 및 예방에 도움이 되며, 민들레 꽃 뿐만 아니라 뿌리, 잎, 줄기에는 폴리페놀이라는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여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항암 효과
민들레 효능 네번째는 항암 효과입니다. 민들레 잎에는 비타민 C와 루테올린이 풍부합니다. 이 성분은 몸 속에 축적되는 활성산소를 감소시켜주어 항산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암세포의 확산과 전이를 지연시킬 수 있어 암 예방에 큰 도움이 됩니다.
당뇨병 예방
민들레 효능 다섯번째는 항암 효과입니다. 이눌린은 식물에서 생산되는 천연 다당류인데, 체내에서 산화 분해를 일으키지 않고 콩팥 사구체를 자유롭게 통과할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일정 농도 내에서는 세뇨관에서 배설되거나 재흡수되지 않고 정상 신장에서는 소변으로 배설됩니다.
눈 건강 개선
민들레 효능 여섯번째는 눈 건강 개선입니다. 민들레에 함유된 루테인 성분은 황반 색소의 밀도를 높이고 UV 손상으로부터 눈을 보호하며 망막 손상을 예방하여 백내장, 녹내장 및 기타 안과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민들레의 베타카로틴은 인체에 흡수되어 비타민 A로 전환되어 시력 보호에 도움이 되며 야맹증, 안구건조증 등의 안구 건강 증진에 효과적입니다.
피부 미용
민들레 효능 일곱번째는 피부 미용입니다. 민들레에는 우리 몸의 활성산소를 억제하여 노화를 방지하는 폴리페놀이라는 항산화제가 다량 함유되어 있다고 하며, 민들레에 함유된 각종 비타민은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변비 개선
민들레 효능 여덟번째는 변비 개선입니다. 민들레 잎에 함유된 이눌린 형태의 식이섬유는 장내 유산균을 증가시키고 유해균을 억제하며 배변활동을 도와 변비 예방 및 장 건강 증진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민들레의 이눌린 성분은 혈당 상승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식이요법 및 당뇨병 환자에게 좋으며, 위장 건강에 좋고 식욕 증진 효과가 있어 변비에 좋습니다.
이뇨 작용
민들레 효능 아홉번째는 이뇨 작용입니다. 민들레의 칼륨 함량은 이뇨 작용에 도움을 주는데, 몸에서 나트륨과 노폐물을 제거하여 부종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다리가 자주 붓고 얼굴이 자주 붓고 방광염이 있는 사람은 민들레 차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해열 효과
민들레 효능 열번째는 해열 효과입니다. 민들레는 쓴맛이 나는 차가운 성질의 식물입니다. 고열, 감기 또는 갑작스런 쇼크나 흥분으로 인한 발열에 효과가 있으며, 쓴맛은 심장과 위장을 튼튼하게 합니다. 식은땀이 나거나 자주 식은땀이 날 때 소화에도 좋습니다.
민들레 복용법
민들레는 버릴 부분이 없다는 속담이 있을 정도로 민들레 효능은 다양하며, 주로 줄기를 말려서 민들레차로 많이 마십니다. 또한 뿌리에는 좋은 성분이 많이 들어 있기 때문에 뿌리차를 생산한다고 하며, 요즘에는 간편하게 마실 수 있는 즙으로도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밖의 민들레 복용법으로는 민들레 잎은 무쳐서 나물로 먹기도 하며, 잎은 쓴맛이 나는 것이 특징인데 이 맛 때문에 장아찌로 먹기도 합니다.
민들레 부작용
민들레는 독성이 없고 안전한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장기간 또는 과도하게 섭취하는 것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국화나 메리골드 데이지에 알레르기가 있는 분은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민들레 섭취로 인한 피부 자극이나 습진 외에는 큰 부작용은 없으나 과량 섭취하면 설사와 속쓰림이 발생할 수 있으며 신선한 줄기는 어린이에게 중독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민들레의 저혈당 효과 때문에 혈당강하제를 복용하는 경우 저혈당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민들레 부작용에 주의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민들레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등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2023.01.10 - [분류 전체보기] - 콜라비 효능 7가지와 부작용 정리
댓글